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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게임 디자인 패턴

게임 디자인 패턴 0. 디자인 패턴에 대해

by 석시 2023. 10. 23.



들어가며

게임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개발 분야에서 사용되는 말 중에 디자인 패턴이라는 말이 있다.

이름만 들으면 굉장히 아트와 관련된 요소일 것 같지만, 너무나도 소프트웨어적인 이야기이다.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관점에서 재사용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설계할 지를 약속해놓은 것이다.

이름이 정말 직관적이다.

말그대로 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주 나오는 패턴들을 따로 모아 정리한 것이라고 하면 되겠다.

디자인 패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유튜브를 보고 나면 이해가 갈 것이다.

개발자라면 "무조건" 디자인 패턴을 배워야한다?
좋은 코드를 짜고 싶다면? 디자인 패턴을 배워야한다구? 모든 개발자가 배워야 할 3가지 디자인 패턴..! - 0:00~1:08 : Intro 1:09~2:01 : Categories 2:02~4:15 : Builder Pattern 4:16~5:24 : Outro - 📌 1:1 개인 맞춤 상담 받고. 코딩 무료로 시작하기 hhttps://nomad-coders.channel.io/lounge - 📌 니꼬쌤과 코딩 시작하기 (*무료*) https://bit.ly/44Tsmkd
https://youtu.be/Pzy_MPfGixg?si=ZH9UzlHrPWtI_Pk2

우리는 이 중에서도 게임에 자주 쓰이는 디자인 패턴을 정리해볼 것이다.


레퍼런스

디자인 패턴의 바이블이라 하면은 GoF 디자인 패턴이라는 것이 있다.

GoF 디자인 패턴에서는 생성, 구조, 행동으로 불리는 세 개의 분류 기준으로 나뉜 23가지의 디자인 패턴이 존재한다.

우리는 이 중에서 13가지를 다룰 것이다.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도서에서 나오는 내용이다.


앞으로의 글?

물론 해당 책의 내용을 그대로 넣진 않을 것이다.

해당 책에서 나오는 예제 코드들이 옛날 C++로 작성된 코드이기 때문에 나는 이걸 유니티와 C# 상에서 구현해보려 한다.

어느 문제 상황에서 사용할 지,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구현할 지를 게시글에 정리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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