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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ity 내일배움캠프 TIL

Unity 제네릭 싱글턴 (Generic Singleton)

by 석시 2023. 11. 13.



싱글턴 패턴의 매니저를 여러 번 선언하다보면 형태가 대부분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싱글턴의 기본 형태가 되는 부분을 제네릭으로 선언 후 그것을 상속받아 매니저를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 수가 있다.


제네릭 싱글턴 클래스 구현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ingleton<T> : MonoBehaviour where T : Component
{
    private static T _instance;

    public static T Instance
    {
        get
        {
            if (_instance == null)
            {
                _instance = FindObjectOfType<T>();

                if (_instance == null)
                {
                    GameObject obj = new GameObject();
                    obj.name = typeof(T).Name;
                    _instance = obj.AddComponent<T>();
                }
            }

            return _instance;
        }
    }

    public void Awake()
    {
        if (_instance == null)
        {
            _instance = this as T;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else
        {
            Destroy(gameObject);
        }
    }
}

특이한 점은 Instance 프로퍼티가 호출될 때 비로소 싱글턴의 생성이 이루어진다.

이것을 게으른 초기화라고 부른다.

Awake 부분이 골때리는데, 씬을 이동했을 때 DontDestroyOnLoad가 호출된 싱글턴 오브젝트도 같이 이동하는데, 이동한 씬에 이미 같은 싱글턴 컴포넌트가 부착된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그 오브젝트를 파괴하는 스크립트이다!

이로써 씬을 이동하더라도 완전하게 싱글턴의 유일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 것이다.

호출하여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public class GameManager : Singleton<Game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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