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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간단한 수준의 3D 모델이 필요해 모델을 구하기 위해 인터넷의 무료 애셋을 뒤지고 다니는 일이 있었을 것이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같은데서는 간단한 수준의 도형을 합쳐서 만들 수 있는 모델은 에디터에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기능들을 지원해줬는데 유니티에서도 그런 기능이 있었지 싶었다.
그러던 중 유니티 코리아에서 진행하던 Unity APAC Industry Summit 2023에서 있던 ProBuilder Session을 보게 되었는데 간단한 수준의 지형이나 모델을 만들고자 할 때 괜찮은 것 같아 사용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ProBuilder Import하기
제일 먼저 사용하기 전에 ProBuilder Package를 프로젝트에 Import 해줘야 한다.
임포트를 해주게 되면 Tools 탭에 ProBuilder라는 것이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oBuilder Window를 틀어주면 본격적으로 프로빌더의 사용이 가능하다.
ProBuilder로 간단한 지형 만들어보기
3D 프로젝트에서 몇몇 기능들을 테스트해볼 때 지형이 없어서 이걸 일일히 만들어줘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곤란했을 것이다.
프로빌더에서는 드래그 한 번으로 지형을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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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두 번으로 정말 간단하게 지형용 사각형이 만들어진다.
사이즈라던지 모양이라던지 등을 바꾸고 싶을 때는
Inspector의 Pro Builder Shape
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사이즈를 (50, 0, 50)으로 바꿔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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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빌더 오브젝트에 텍스쳐 적용하기
ProBuilder를 통해 직접 만든 오브젝트에 텍스쳐를 적용할 수도 있다.
가장 간단하게는 texture를 오브젝트에 드래그하는 것만으로도 적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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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uilder → Material Editor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방금 추가한 텍스쳐의 Material이 같이 생성되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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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머테리얼 옆에 ALT + 1과 같은 단축키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프로빌더 작업시 해당 단축키로 오브젝트들의 머테리얼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맵에 배치되는 오브젝트 만들기
바닥 뿐만 아니라 벽이나 올라갈 수 있는 발판 같은 것들도 프로빌더를 통해 만들 수 있다.
이번에는 단순 플레인이 아닌 3D 오브젝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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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인과 달리 큐브는 3차원 오브젝트라서 클릭을 세 번 해줘야 한다.
이 역시 인스펙터에서 정확한 수치로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플레인과 같은 방식으로 텍스쳐를 적용할 수 있다.
오브젝트 모양 수정하기
단순한 큐브 형태의 모델이 아닌 다른 모양을 만들고 싶을 수 있다.
캐릭터가 올라갈 수 있는 경사면 형태의 도형이라던지, 특정 부분이 돌출되어 있다던지 등을 말하는 것이다.
이 역시 프로빌더의 기능을 이용해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다.
방금 만든 큐브를 경사면 형태로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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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에 있는 Edge Selection
을 선택하고 모서리를 선택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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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모서리 하나하나를 오브젝트처럼 다룰 수 있게 된다.
이를 아래로 내려주면, 오브젝트 전체가 이동하는 것이 아닌, 해당 모서리만 이동이 이루어진다.

네번째 탭인 Face Selection
을 선택하면
면 단위의 이동이 가능하다.

이 때 좀더 복잡한 도형을 만들기 위해
한 쪽 면을 이동하는 것이 아닌
해당 면에 새로운 큐브를 또 추가하고 싶다면
면을 선택하고
ProBuilder Window에서
Extrudes Faces
를 클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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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피벗 변경하기
이런 식으로 모델을 만들다보면 Pivot은 처음 도형이 생성될 때를 기준으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Pivot의 정확한 위치가 잘 맞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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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Selection 모드에서
ProBuiler 메뉴를 보면
Center Pivot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는 오브젝트의 피벗을 가장 중심점으로 옮겨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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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ProBuilder를 이용해 3D 모델을 간단하게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지금까지 다룬 내용들을 응용한다면 여러 가지 모양의 물체들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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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찾아보면 유튜브 등에 간단한 레벨을 만드는 튜토리얼이 있으니 추가로 찾아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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