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려고 보면 2D, 3D 외에도 옆에 (URP)라고 붙은 템플릿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옆에 붙은 URP는 Universal Render Pipeline의 약자로 스크립트 가능한 렌더 파이프라인(Scrilptable Render Pipeline)이다.
URP의 장점
유니티에서 알려주는 URP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Cross-Platform Compatibility: URP는 Unity가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모바일, 데스크톱, 콘솔 게임 뿐만 아니라 AR, VR 어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합니다.
- Performance and Scalability: URP는 성능 및 확장성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저사양 장치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 설정을 쉽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장치에 적합하게 스케일링 할 수 있습니다.
- Modern Rendering Features: URP는 현대적인 렌더링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에는 주요 라이트 유형, 표준 쉐이딩 모델, 환경 리플렉션 등이 포함됩니다.
- Customizability: URP는 사용자 정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게임 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고유한 렌더링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Graphics Quality: URP는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이는 향상된 라이트 모델, 표면 쉐이딩,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등을 사용하여 획득됩니다.
- Simplicity: URP는 Unity의 기존 렌더링 시스템에 비해 사용하기 쉽습니다. 이는 그래픽 설정을 단순화하고, 초기 설정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 모델에 URP 적용하기
URP 템플릿으로 생성한 프로젝트에 모델을 집어넣어 보면 다음과 같이 머테리얼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의 텍스쳐를 제대로 지정해주기 위해 몇 가지 작업을 해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창이 뜨는데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Initialize And Convert를 누르자.
다음과 같이 Render Pipeline Converter의 Material Upgrade 항목에서 기존 모델에서 Built-in으로 구현되어 있는 머테리얼을 URP에서 렌더링 되도록 변환 작업을 거쳐준 것이다.
요즘은 URP나 HDRP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애셋이 나오기 때문에 변환 과정이 필요 없는 모델들도 많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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